개나리(연교)

개나리(연교)

자연치유카운셀러 2013. 9. 5. 10:49

 

 

 

 

 

 한방에서 쓰는 연교는 개나리 종류의 열매를 말린 것인데, 한열(寒熱)·발열·화농성질환·림프선염·소변불리·종기·신장염·습진 등에 처방한다. 뿌리를 연교근, 줄기와 잎을 연교지엽이라 하여 모두 약용으로 쓴다. 개나리 열매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에는 항균 성분이 있다. 개나리꽃으로 담근 술을 개나리주라 하고, 햇볕에 말린 열매를 술에 담가 저장한 것을 연교주라 한다. 한국(함경남도·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중국에 분포한다.

낙엽 관목으로 키는 3m 내외이다. 엽서는 대생이고, 엽신은 타윈형이며. 길이는 5-1Ocm 정도이다.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황록색이다. 앙면에 털이 없고, 엽연에 톱니가 있거나 밎밎하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노란색이다. 잎겨드람이에 1-3송이가 붙고. 꽃자루는 짧다. 꽃받침은 녹색으로 4갈래이다. 회관은 지름이 2cm 정도이고. 깊게 4갈래로 되어 있다. 갈래는 긴 타원형이고. 수슐은2개OI며 화관통에 붙어있다. 암술은 1개로 암꽃은 암수대가 수술위료 나오고, 수꽃 은 암술대가 수술 밑에 숨어있다. 과실은 식과로 난혈이고. 개화기는 4-E.월이며 은 암술대가 수술 밑에 숨어 있다. 과실은 삭과로 난형이고, 개화기는 4-5월 이며 결실기는 9-10월이다.

 

 

 

1. 생약명 : 연교

 

2. 주요효능

 

  1) 열를 내리고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이다. 주로 금은화와 함께 청열해독약을 대표하는 악으로서 주로 상부의

      열를 내리고 열로 인한 정신 혼미와 발광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다.

 

  2) 인체에 생긴 멍울이나 종기증을 없매는데 효과적이다.

 

  3) 항균 작용 - 대장균, 북농균. 이질균, 디프테리아균, 콜레라균.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4) 항염증 작용 - 국부 염증에 유리하며, 신체의 방어 기능을 증김 시킨다.

 

  5) ) 소변을 못보거나 소번에 피가 섞이는 증상에도 이뇨 · 소염 · 해열 작용을 한다.

 

♣ 비와 위 등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나 기가 허하여 열이 나는 사람, 종기어 이 미 농이 배출된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