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취(자원)

개미취(자원)

자연치유카운셀러 2013. 9. 5. 20:39

 

 

 

 

 

 

자원·소판·협판채·산백채·자완·자와라고도 한다. 깊은 산속 습지에서 자생하나 재배하기도 한다. 높이는 야생이 1.5m 정도이고 재배하는 것은 약 2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뿌리줄기가 짧고,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짧은 털이 난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무렵 없어지는데 길이 65cm, 나비 13cm로 뭉쳐난다. 긴 타원형이며 밑부분이 점점 좁아져서 잎자루의 날개가 되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좁고 어긋나며 길이 2030cm, 나비 610cm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잎자루 길이 920cm이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

꽃은 710월에 연한 자주색 또는 하늘색으로 피는데, 지름 23cm의 두상화가 가지와 원줄기 끝에 달린다. 산방꽃차례로 꽃자루는 길이 1.55cm이며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난다. 포는 반구형으로 길이 7mm, 나비 1315mm 이고, 는 끝이 뾰족한 바소꼴로 짧은 털이 난다. 설상화는 하늘색이고 관모는 흰색이다. 열매는 수과 1011월에 맺으며 길이 3mm 정도의 털이 난다
.

어린 순을 나물로 먹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뿌리와 풀 전체를 토혈·천식·폐결핵성 기침·만성기관지염·이뇨 등에 처방한다. 한국·일본·중국 북부와 북동부·몽골·시베리아 등지에 분한다.

 

1. 생약명 : 자원  자완 - 뿌리

 

2. 주요성분

저초 - 쿠에르세틴, 아스테리사포닌. 정유0.27%. 시오논이 있다.

꽃 - 플라보노 ‘ 이드, 카로티노이드(크리산테마크산틴, 크산토필, 라산틴)이 있다.

뿌리 - 리테르페노이드(프리델린, 에피프리델린, 시오논, 결정사포닌(아스테르사포게 ,아라비노즈)), 헤데라게닌(모노 글리코시드) . 쿠마린 화합물(아우랍텐) 등이 있다.

 

3. 주요효능

1) 폐결핵 , 피가래 . 기관지염 , 천식 . 감기에 유효하다.

2) 이뇨작용으로 오줌를 누지 못할 때에 유효하다.

3) 폐한, 폐열. 폐허로 인한 해수, 가래. 천식에 유효하다.

4) 오래된 해수에 쓰이고, 가래가 피에 섞이는 증상를 치료한다.

5) 인후가 건조하고 아픈것을 다스리고. 급만성 호홈기 감염증에 효괴적이다.

6) 항균작용 - ‘장균. 이질균, 변형간균, 녹농균 및 콜레라균에 일정한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

 

■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열로 인한 기칩이나 기칭를 할 때 피를 같이 토 ‘ 하는 증상 등에는 다른 약물과 같이 응용하거나 신중히 복용하여01한다.

■ 개미취는 진해 · 거담 작용이 뚜렷하며, 항균 작용으로 대장균, 이질균. 변형간 균, 녹농균, 콜레라균에 일정한 억제작용을 한다. 또한 복수암에도 억제작용을 한다.